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비전공자의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후기(23년 3회)

by 조창대 2023. 8.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5개월만에 돌아온 존챙입니다.
필기 시험은 7월 11일에 치뤘지만 합격의 기쁨을 맘껏 느끼면서 블로그 소재로 한 달동안 묵혀뒀습니다 ..(예 귀찮았습니다)
사실 재수입니다. 한 번 떨어졌습니다. 퇴근하고 공부하려니 힘들더라구요.(핑계임)
그래도 비전공자 입장에서 UML 모델이나 OSI 7계층 등 컴공 이론 수업에서 배울만한 것들을 공부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사실 실무에서 많이 쓰이는 개념은 아닌데 필기 공부하면서 가끔씩 주임님이랑 과장님이 대화하실 때 개발 용어 나오는 거 조금 알아듣는 정도(?)로는 성장한 것 같습니다.
그럼 공부 방법 공유해보겠습니다.(●'◡'●)
 
 

23년 2회 필기 (5/20)


공부를 위해서 교재는 따로 사지 않았고, 아래 링크에서 최근 기출문제 8회치 출력해서 풀었다.
https://www.comcbt.com/xe/iz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이전에 치뤘던 SQLD 시험이랑 똑같이 문제 은행이라 똑같은 방식으로 공부했고
공부기간은 2주로 잡았다.
일단 모르더라도 최대한 문제 꼼꼼히 읽으면서 문제 풀어보기 -> 1차 채점 후 오답 다시 한 번 풀어보기 -> 2차 채점 후 오답 풀이 필기하며 외우기
이런식으로 6회치 기출 문제를 풀었다. 풀면서 처음에는 점수 미달이었지만 점차 60점을 넘어갈 때가 많았다.
 
하지만 내가 간과한 것이 있었으니
1. 기사 셤은 SQLD와 달리 문제가 100% 똑같이 나오지 않는 점이었다.
2. 총 100문제라 기출문제 한 회당 3단계를 거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3. 5과목으로 나눠진 만큼 공부할 개념의 범위도 너무 방대했다.
 
 
그래서 원래는 8회치 기출 문제 풀기를 목표로 했는데 시간이 부족했다..
그리고 시험 보러 갈 때 문제 풀면서 정리해두었던 문서 프린트해서 보면서 가긴 했는데
애초에 문제로 접한 개념이다 보니 외우면서도 개념들이 이어지지 않고 계속 머릿속에서 겉도는 느낌이었다.
 
결과는 57점으로... 3점차로 불합격 /_ \
풀면서 찍은 문제 번호 연습 종이에 적어뒀었는데 한 30개는 찍었나?... 번호 적으면서도 혼자 민망했따.
 
 

23년 3회 필기(7/11)


이걸 또 2주동안 공부해야 한다니 까마득했지만 한 번 시험 치뤄 본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좀 더 빡세게 정립하고 문제를 풀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전에는 오답이 있다면 한 번 더 풀고 풀이를 봤다면 이번엔 다시 푸는 것 대신에 오답문제에 대한 유튜브 강의를 시청하며 풀이했다.

1. 일단 모르더라도 100문제 풀어보기
2. 채점 후 오답 문제에 대해서 풀이해주는 유튜브 강의 시청하며 개념 필기하기
3. 다음 회차 풀기 전에 개념 필기 내용 외우기
 
이 루틴으로 공부했다.
확실히 혼자 끙끙대면서 시간 허비하는 것보단 강의를 보며 개념 확실히 잡고 넘어가는게
외우기도 용이하고, 같은 개념이지만 오묘하게 말만 바꾼 문제들에 확신을 가지고 답을 적을 수 있게 되었다.
 
유튜브 강의는 '홍달쌤' 꺼를 들었는데, 문제 하나하나에 있는 개념을 대충 넘어가시지 않고
꼼꼼하게 설명하셔서 강의만 듣더라도 반복 학습을 하는 느낌이었다.
https://www.youtube.com/@HeungSsaem

 

흥달쌤

흥달쌤과 함께하는 IT 채널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관련된 강의 및 실무 노하우, 프로그래밍 언어(JAVA, C언어, Python) 특강 등이 진행됩니다. 앞으로 진행 예정인 동영상은 IT 관련된 이야기

www.youtube.com

추천합니다 !!!!
 
강의를 여러 개 들었더니 시험장에서 문제 푸는데 '어 이거 홍달쌤이 말한 그 부분인데!'라고 시뮬레이션이 되어서 풀었던 문제가 몇 개 있었다.
이런 문제 은행은 무조건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된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정처기는 자주 나오는 개념은 탄탄하게 잡고 가야 된다는 걸 빨리 아는 게 유리한 것 같다!


시험 결과는 보시다시피 합격입니다.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이면 꽈락으로 불합격이고,
총 60점 미만이여도 불합격이니 골고루 공부해야 한다!

나중에 볼 때 ptsd 느끼려고 첨부하는 문제지...

 
 
마지막으로 제가 공부하면서 필기했던 구글 문서 뿌리고 떠나겠습니다...
모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IQmLO2uyR3CjbKvDmgUhZI5D7NPvVMno4IEwVzFluHo/edit?usp=sharing 

 

<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보처리기사 필기> 순수 관계 연산자 프로젝트(project) : 수직단절, 열을 다 가져옴 조인(join) : 공통 속성을 이용해 두 개의 릴레이션(테이블) 튜블(행)을 연결 -> 만들어진 튜플(열)로 반환 디비

docs.google.com

 

반응형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 웹 서버(WS)와 웹 애플리케이션(WAS) 서버  (0) 2022.07.04